지식 성경지식인

동물은 천국에 갈까?

조회 1,177|2018-09-07

최성윤



Q: 애완 동물은 천국에 갈까요? 성경은 무엇이라고 얘기하고 있습니까?

 

 

A: 동물이 천국에 가는지 지옥에 가는지 죽음 이후에 어떻게 되는 지에 대해서는 교회 역사 2000년 동안 많은 논쟁이 있었습니다.

 

 

 

성경은 애완동물이나 동물들이 천국에 가는 지에 대해서 명시적인 답은 주고 있지 않습니다. 그러나 우리는 이 주제를 두고 일반적인 성서적 원리를 적용해볼 수 있습니다. 창세기에 따르면 인간과(2:7) 동물(1:30, 6:17, 7:15, 22) 모두 살아있는 생명체이고 둘다 생명의 호흡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성경에는 영이나 혼을 지칭하는 히브리어 단어가 여러 가지가 있는데 그 중에 특히 영혼(네페쉬)는 성경에 755번 언급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이 단어는 식물을 뺀 하나님, 사람, 동물 모두에게 적용되고 있습니다. 영혼을 정의하는데 있어 생명의 호흡을가진 존재라는 의미에서는 동물도 인간과 같이 영혼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영혼은 하나님의 형상으로 나타난다는 것에서 동물의 영혼과 큰 차이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이 우리가 하나님의 동물이 아닌 하나님의 형상이라는 인간만의 절대적인 질적 구분을 가지게 하는 요소입니다. 하나님께서 인간을 창조하실때 흙으로 만드시고 히브리어로 루아흐생기를 코에 불어넣어 주셨고 이 하나님의 생기인 은 하나님께서 온 것이고  이것이 인간을 육신의 죽음으로만 끝나게 하지 않고 영생하는 존재로 천국에나 지옥에서 영원히 살게 하는 것입니다. 이런 관점에서 동물의 영혼은 인간의 영과 혼과는 달리 죽음 후에는 계속 존재하지 않습니다. (3:21). 여기서 인간과 동물의 영혼은 질적 차이를 보입니다.

 

 

 

그럼 우리가 아끼던 애완 동물을 천국에서 볼 수 없는 것일까요? 우리는 이것을 다른 접근 방법을 통해서 한번 생각해볼 필요가 있습니다. 우리는 이 질문을 생명체에 대한 창조와 다시 회복될 천국의 관점에서 생각해볼 수 있을 것입니다.

 

 

 

로마서에 따르면  그리스도는 인간뿐만이 아닌 모든 창조물의 구속을 위해서 이땅에 오셨다고 합니다(롬 8:18-27​). 사도바울은 이 땅의 모든 피조물들이 허무함의 종살이에 벗어나 해방되는 그 한 날을 고대하고 있다고 기록했습니다. 이사야 선지자와 사도 요한도 아름다고 평화로운 하나님의 왕국에서 또는 천국의 환상 속에서 우리는 동물들의 모습도 보게 됩니다(사 11:6-7, 계 21:1​). 하나님이 처음 완벽하게 창조한 세계 안에 인간 뿐 아니라 동물도 있었고 보시기에 좋았더라고 표현했습니다. 그러기에 다시 회복되는 천국의 모습에서도 하나님의 자녀들의 영광의 자유의 회복과 함께 구원받은 대상에 동물들을 포함을 안 시킬 이유는 없습니다.

 

 

 

이 땅에서도 회복될 천국와 영원한 천국 속에서 우리가 가까이 하던 애완동물의 모습이 어떤 모습인지 아니면 새로운 모습인지는 명확하게는 말할 수가 없지만 의로운 하나님께선 우리가 천국에서 동물들은 다시 마주할 때도 우리가 가장 수긍이 가는 모습으로 보여주실 것에 대해서는 확실한 가능성이 있음은 우리는 생각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빌리그래함 목사가 천국에 대한 여러 가지 질문을 받았을때 애완동물에 대해서 말한 것을 참고해봅시다.

 

 

 

성경 자체는 동물의 죽음 이후에 삶이 있음에 대해서 언급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 땅에서 하나님을 향한 동물의 목적이 성취되었을 수도 있습니다. 그러나 동물이 천국에서도 인간을 행복하게 만든다면 분명이 천국에도 그들을 위한 장소가 있을것입니다.” 

댓글 0본인 삭제 0 댓글운영정책
0/300등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