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로스맵

또 아비들아 너희 자녀를 노엽게 하지 말고 오직 주의 교양과 훈계로 양육하라

- 에베소서 6:4 -

크로스맵

출애굽기 열재앙의 의미는?



Q: 모세가 이집트에서 이스라엘 백성을 해방시킬 때, 하나님께서 열가지 재앙을 내리시잖아요. 열가지 재앙의 의미가 있나요?


A: 출애굽기 7장에서 12장까지 나오는 열 가지 재앙은 이스라엘 역사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사건입니다. 특히 열 번째 재앙은 유대 최대 명절인 유월절의 시초가 되는 사건입니다. 출애굽기를 보면 하나님께서 열가지 재앙의 두가지 큰 목적에 대하여 말씀하셨습니다. 첫째, 하나님은 이스라엘 백성을 애굽사람의 압제에서 건져내시려고(출 6:6) 재앙들을 일으키셨습니다. 두번째, 이 사건을 통해 여호와 하나님만이 유일하신 하나님임을 이스라엘 백성과 애굽사람들에게 보이셨습니다(출6:7,7:5).


애굽(이집트)은 출애굽사건 시대에 최고의 강대국이었습니다. 고대의 애굽은 다른 많은 고대국가와 같이 모든 자연의 움직임과 원리에 신들의 힘이 작용한다고 생각했는데, 바로와 애굽인들은 애굽이 강성해진 이유가 그들이 숭배하는 신들의 보살핌 때문이라고 믿었했습니다.


성경은 열가지 재앙의 이유를 바로의 완악하고 완고한 마음 때문이라고 말합니다(출7:3). 바로의 악하고 고집스러운 마음은 이런 교만에서 오지 않았을까 조심스럽게 추측해볼 수 있습니다. 물론 성경은 바로의 완악한 마음도 하나님의 섭리 안에 있었다고 기록하고 있습니다.


애굽에 내린 열가지 재앙은 바로와 애굽인들의 이러한 잘못된 믿음을 무너뜨렸습니다. 애굽인들이 생명의 근원이라고 생각했던 나일강이 피로 물들었고 죽은 물고기들로 가득찼으며(출7:17-21) 풍요를 가져다 준다고 믿었던 개구리가 넘쳐나서 도리어 근심거리가 되었습니다(출8:1-8). 최고의 신으로 추앙되던 태양도 하나님의 권능 앞에서는 그 빛을 잃었습니다(출10:21-23).


앞서 아홉가지 재앙에도 불구하고 고집을 꺾지 않던 바로였지만 첫째 아들의 죽음으로 인해 하나님의 명령대로 이스라엘 백성을 보내줄 수 밖에 없었습니다. 애굽인들에게 바로는 신의 화신이었습니다. 그의 장자는 아버지에 이어 신이 되어야 했습니다. 하지만 하나님께서 장자의 생명을 걷어가심으로 오직 유일한 신은 이스라엘 하나님 여호와 한 분 뿐이심을 보이신 것입니다.


다른 한 편으로 이스라엘 백성들은 요셉 이후 400년간 애굽의 노예로 살면서 선조의 신앙을 잃어가고 있었습니다. 이에 하나님은 모세를 통해 열가지 재앙으로 애굽을 벌하시고, 유일하신 하나님 여호와가 이스라엘의 하나님임을 나타내셨습니다(출6:7).


열가지 재앙은 표면적으로는 모세와 바로의 대결이지만 사실 애굽의 우상숭배와 교만에 대한 하나님의 심판이었습니다. 열가지 재앙이 애굽땅을 덮쳤지만 그들을 지켜준다고 믿었던 애굽의 신들은 무능력했고 애굽사람들과 바로는 자신들의 믿음이 잘못되었음을 볼 수 밖에 없었습니다. 결국 열 재앙의 의미는 바로와 애굽사람들 안에 있는 교만, 그리고 이스라엘 백성들 안에 있는 영적인 무력함을 깨부수시는 하나님의 영적전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댓글 0본인 삭제 0 댓글운영정책
0/300등록
최성윤

성경읽다가 궁금한 거 있음 바로 물어요

추천 은혜충전